사람들과 대화를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많이 계시죠. 대체로 내성적이고 수줍음이 많은 분들이 이렇게 사람과의 관계로 인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성격은 오랜시간 생활 습관으로 고착이 되었기에 고치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불가능 한것도 아닙니다.

 

출처 :flicker

일반적으로 소심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의 특성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두렵다
- 자신감이 부족하다
- 사람들과 대화중에 쉽게 끼지 못하고 나 혼자만 마비된 느낌을 갖는다
- 행사에 참석하기 보다는 집에 머물기를 좋아한다

 

성격이 소심하다고 하여 이를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화에 불편을 느낄 정도라면 소심한 성격 고치기 위한 시도를 해볼 필요는 있는데요 이를 위한 본인의 의지가 확실하다면 아래에 열거한 방법들을 잘 읽어보시고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심한 성격 고치기 팁 19가지

소심한 성격은 개인적인 성향이겠지만 이로 인해 본인 또한 긴장을 하게되고, 또 다른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렇게 내성적이고 수줍음 많은 소심한 성격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생활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을 야기한다면 어느정도 까지는 극복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극복을 위한 팁을 세가지 분류로 나뉘어서 말씀을 드리니 반드시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심한 성격 고치기 - 자신감 및 내면

출처 : 픽사베이

1. 자기관리를 해 보세요. 자기자신을 관리하는 것은 자신감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내 용모를 단정히 하고 운동을 하여 탄탄한 몸을 가지는 것만으로도 얼마나 더 자신감을 갖게 될지 놀라게 될 것입니다. 자신감이 높아지면 내가 나서지 않아도 남들이 먼저 나에게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2. 본인의 강점을 발견하세요. 소심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잘하는 것을 찾아내어 그 능력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신만의 고유한 강점이 있음을 알고 있으면 자신감이 향상됩니다.

3. 나의 소심함을 유발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보세요.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자기자신에 대한 분석입니다. 말을 잘 못하고 친구를 잘 못사귄다는 것은 결과일뿐입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바로 나 자신입니다. 내가 소심해 져있는 상황이 무엇때문인지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4. 소심함을 인정하세요. 나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누구라도 특정 상황에서의 불안이나 어색함 등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뿐만 아니라 그 누구라도 소심한 모습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된다면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것입니다.

5. 자신을 좋아하세요. 본인이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누가 과연 자신을 좋아해 줄까요? 자신을 사랑할 때 비로소 나를 바꿀 준비가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소심한 성격 고치기 - 대화 및 회의

출처 : pxhere

1.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세요. 보통 소심한 사람들은 본인들이 놀랍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할 이야기가 아닌 다른 사람의 삶에 집중해 보세요. 그들의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삶에 질문함으로써 사람들과 더 많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옵니다.

2. 작게 시작하세요. 처음부터 큰 회의를 진행하게 되면 어색하고 수줍어하는 모습으로 인해 실패가 각인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위의 익숙한 사람들과 함께 사회적 행동을 연습해야 합니다. 눈을 마주치고, 자신을 소개하고, 관심사를 질문하는 아주 일상적 것들부터 시작하며 자신감을 쌓아야 합니다.

3. 대화에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직장이나 친구, 가족들과 함께 공개적으로 이야기하는 연습을 하고 그들에게 본인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이 판단하는 것에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남 앞에서 공개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을 연습하면 할수록 대화의 두려움은 없어질 것입니다.
4. 대화의 시작은 가볍게. 새로운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힘든 사람의 경우에는 대화를 가볍게 시작해 보세요 어디 출신이세요? 어떤 일을 하세요? 뉴스 보셨어요? 등과 같이 질문을 하거나 자신을 소개한다면 대화 초보자라 하더라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5.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세요. 사람들은 보통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하기를 주저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말만 들을뿐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대화에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어 대화를 지속하기가 힘듭니다. 대화는 상호 주고받는 것이므로 나의 경험을 이야기 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6. 가능한한 눈을 마주치세요. 눈을 마주보고 이야기 하는 것은 상대방이 대화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그리고 대화를 계속 편안하게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 수 있게 합니다. 대화 중에 어떤 사람이 쳐다보지 않는다면 말을 할 가능성이 적어질 것입니다.
7. 불편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마세요. 어색하고 불편한 상황이 올 경우 그 자리를 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한번 피해버리면 앞으로 계속 피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지요. 대신 그 상황이 왜이렇게 불편한지 개인적인 성장의 상황으로 전환해 보세요. 관찰자가 되어 자신에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내가 이런 식으로 느끼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
8. 아니오 대신에 예라고 말하세요. 아니오 라고 말하는 것은 가능성의 문을 닫는 것과 같습니다. 모임 참석을 결정할 때 아니오 라고 한다면 새로운 상황을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입니다.
9. 부정적인 생각을 멈추세요. 소심한 사람들은 종종 다른사람들에게 원하는 인상을 주지 못할까 걱정합니다. 혹시나 그들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것을 말했을 때 불쾌감을 느끼지 않을까라는 부정적인 생각은 대화중에 긴장감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실수할까봐 아무런 말도 못하게 된다면 당장 이런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실수는 할 수도 있는 것이며 실수를 하면 할수록 문제는 덜 생길 것입니다. 그만큼 대화의 기술이 늘테니까 말이지요.


 

*소심한 성격 고치기 - 행동

출처 : pxhere

1. 자신있게 행동하세요. 자신감은 반복적인 행동이나 학습 및 숙달을 통해서 가질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는 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처음엔 두렵고 무서웠지만 끊임없이 자전거 타기를 시도하니 이제는 아무렇지도 않게 탈 수 있게됩니다. 사회적 신념도 같은 방식을 작용을 합니다.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기르세요
2. 참여하세요.  작은 것부터 참여를 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작은 대화에서부터 체육관의 낯선 사람들과 이야기 하는것까지. 시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심호흡하세요. 소심함으로 인해 불안과 두려움이 압도적으로 다가오는 상황에서 눈을 감고 심호흡을 하세요. 호흡은 천천히, 숨을 내쉴때 세어보세요.

4. 근육을 긴장시켜 보세요. 불안한 상황을 다루는 또다른 방법은 근육을 긴장시키는 것입니다. 몸의 한 부분에 집중하고 그곳의 근육을 3~5분 동안 긴장과 이완을 반복합니다.

5. 관심사를 공유할 사람을 찾으세요. 새로운 사람들과 사귈 때 그들의 관심사는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많은 사람들과 모두 친할 필요는 없습니다.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만남을 지속하다보면 관계는 넓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맺음말

소심한 성격 고치기 는 어찌보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이때까지 해 왔던 행동양식을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큰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렇게 어려운 일임에도 불구하고 성격을 고치고 싶으신 분들은 우선 대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소극적이라 말을 잘 하지 못한다는 사람들을 위한 약 16분 분량의 스피치 강의입니다. 소심한 성격 고치기 에 적합한 정말 좋은 영상이라는 댓글이 많이 달린 영상이니 자신을 바꾸고 싶으신 분들은 한번씩 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출처 : 유튜브 임철웅 박사 

 

소심하다고 해서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함에 있어서 불편함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관계의 불편함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소심남녀들이 어려움을 잘 헤쳐 나가시기를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

 

 

* 참고자료

https://www.fabhow.com/how-to-overcome-shyness.html
https://psychcentral.com/blog/7-ways-to-overcome-shyness-and-social-anxiety/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