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스톡! 요리에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한번쯤 들어보았을 단어입니다. 작년에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도 나온적이 있는 녀석인데요. 요리방법에 대한 자료를 읽다보면 치킨스톡 1개, 1/2개 를 넣어라는 말을 볼 수 있는데 도대체 이 것이 무엇이길래 소금이나 설탕처럼 레시피에 등장하는 것일까요? 저도 요리에 관심이 있는 1人으로써 궁금함을 이기지 못하고 이렇게 치킨스톡 사용법 에 대해 포스팅을 해 봅니다.

 

위에서 최현석 셰프가 놀란 이유가 바로 치킨스톡의 위력때문이겠지요? ; ) 자 그럼 본격적으로 치킨스톡 요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스톡이란 ?

치킨스톡이 무엇인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영어로는 Chicken Stock 인데요, 스톡은 살코기나 뼈, 생선, 채소 등을 끓여서 우려낸 국물, 즉 육수를 말합니다. 치킨은 닭이니까 치킨스톡은 닭을 우려낸 국물을 가르키는 말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국물만을 말하는 것은 아니구요, 빠른 시간에 닭육수를 낼 수 있도록 사용하는 일종의 조미료와 같은 제품을 말합니다. 액체형태도 있지만 고체나 젤 형태의 제품도 있어서 사용이 편리하구요. 끓는 물에 한조각씩 넣으면 닭육수가 되니 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재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자취생들이나 젊은 부부들이 애용할만한 요리 아이템이 아닐까 생각이 되네요 ; )

 

치킨스톡 사용법

그럼 치킨스톡 사용법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킨스톡은 양식은 물론 중식, 동남아 소스나 수프 등 다양한 요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조미료인데요 형태가 고체, 액체, 분말 등 다양하다보니 제품 설명서에 맞게 정확한 용량을 지키셔야 요리의 풍미를 제대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넣으면 조미료 맛이 난다는 사람도 있으니 용량을 지켜주세요 ; )

 

치킨스톡 사용법 을 보시려면 아무래도 동영상이 낫다고 생각이 되어 유튜브의 자료를 참고하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요리 보다는 주로 집에서 해 먹을 수 있는 용도로 5개정도만 골라 보았으니 잘 보고 따라하시면 누구든지 맛있는 치킨스톡 요리를 하실 것 같습니다 ; )

 

★ 치킨스톡 사용법 첫번째 : 버터갈릭새우 (출처 : 유튜브 청정원 푸드캐스트)

오동통한 새우와 고소하고 향긋한 버터와 갈릭의 만남이라고 합니다. 1:15초 짜리 영상인데요. 짧으니까 확인하시고 맛있는 요리 해 드시기 바랍니다 ; )

  • 재료 : 새우, 마늘, 치킨스톡, 레몬, 다진마늘, 소금, 후추, 버터

  • 소요시간 : 15분

  1. 새우에 소금과 후추로 5분간 밑간을 합니다.

  2. 마늘 3알을 편으로 슬라이스하여 준비합니다.

  3. 후라이팬에 버터 3스푼, 슬라이스 마늘, 밑간한 새우를 넣습니다.

  4. 치킨스톡 2큰술, 레몬반개를 즙내어 간합니다.

  5. 국물이 졸아들도록 볶아준뒤 접시에 담습니다.

 

★ 치킨스톡 사용법 두번째 : 부드럽고 시원 칼칼한 계란탕 만들기 ( 출처 : 유튜브 심쿵레시피)

한 잔 한 다음 날 시원한 계란탕이 먹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 때 후추 좀 뿌리면 칼칼한 맛에 먹기 좋은 요리 이지요, 1분 13초짜리 영상입니다 ;)

  • 재료 : 치킨스톡, 계란, 파

  1. 먼저계란을 곱게 풀어주세요

  2. 파를 쫑쫑 썰어주세요

  3. 멸치나 다시마로 육수를 우려주세요

  4. 물이 끓으면 치킨스톡을 넣어주세요(액체는 2스푼, 고체일경우 1개)

  5. 그 다음 계란을 넣어주세요(계란을 젓지않는게 포인트)

  6. 끓기 시작하면 파를 넣고 2분만 더 끓여주세요

  7. 후추를 살짝 뿌려서 맛있게 드세요

★ 치킨스톡 사용법 세번째 : 새우필라프 만들기 (출처 : 유튜브 공공칠빵)

서가앤쿡에서 먹던 그 요리라고 하네요. 저는 서가앤쿡은 한번밖에 안가 봐서 이 요리는 잘 모르겠지만 혹시나 그 맛을 직접 해 드시고 싶다면 바로 확인해 보세요, 총 5분 2초의 영상입니다.

  • 재료 : 표고버섯, 파프리카, 양파, 쌀, 치킨스톡, 굴소스, 데리야끼소스

  1. 표고버섯을 다듬어 주세요

  2. 파프리카를 썰고 다듬어 주세요

  3. 양파도 다져주세요

  4. 기름을 두르고 버터를 넣어주세요

  5. 양파를 먼저 볶아주세요

  6. 깨끗히 씻은 쌀을 넣고 볶아 주세요

  7. 치킨스톡을 넣고 쌀과 양파를 익혀주세요

  8. 쌀이 어느정도 익으면 준비한 재료를 넣고 익혀주세요

  9. 굴소스, 데리야끼 소스를 1:1로 넣고 볶아 주세요

  10. 센불로 익혀주시면서 수분을 날려 주세요

  11. 예쁜 접시에 담아 줍니다

  12. 마요네즈를 뿌려줍니다.

  13. 계란도 얹어주면 좋습니다

 

★ 치킨스톡 사용법 네번째 : 영양만점!!! 초간단 닭죽 만들기 ( 출처 : 유튜브 심쿵레시피)

닭죽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메뉴인데요, 닭죽에 치킨스톡을 넣으면 어떤 맛이 날까요? ; ) 치킨스톡은 그냥 닭 성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조미가 첨가 되었기 때문에 풍미가 더해진답니다. 1 분 5초 짜리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 )

  • 닭가슴살, 치킨스톡, 밥, 야채(당근,호박,양파 등)

  1. 야채들을 적당크기로 썰어주세요

  2. 생닭가슴살이면 삶아주면 썰때 편합니다

  3. 닭가슴살을 찢어주세요

  4. 물 300ml에 치킨스톡1스푼을 넣어주세요

  5. 야채와 닭가슴살,밥을 넣고 끓이면 끝

  6. 눌러붙지 않도록 중간중간 저어주세요

 

 

★ 치킨스톡 사용법 다섯번째 : 양배추리조또 (출처 : 유튜브 한국조리예술학원)

양배추는 소화가 잘 안될 때 소화작용을 도와주는 아주 착한 야채입니다. 한국조리예술학원에서 양배추와 치킨스톡을 이용한 요리를 소개하고 있으니 확인하시고 집밥처럼 한 번 드셔보세요. 11분 20초짜리 영상인데요 좀 길긴 하지만 상세히 설명해 주므로 보시기엔 괜찮으실 겁니다 ; )

  • 재료 : 베이컨 80g, 양배추 150g, 마늘 2쪽, 치킨스톡 600ml, 쌀 100g,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3T, 포마스 올리브유 3T, 버터 1/2T, 파슬리 조금, 타임 조금, 그라나파나노 조금

  1. 양배추를 손질해 잘라준다.

  2. 마늘을 찹한다.

  3. 베이컨을 먹기 좋게 잘라준다.

  4. 올리브유를 두르고 베이컨을 볶아준다.

  5. 베이컨이 바삭해지면 양배추를 넣고 볶는다.

  6. 화이트와인을 붓는다.타임과 후추를 넣어준다.

  7. 불을 끄고 버터를 녹여준다.

  8. 다 볶은 후 접시에 따로 담아둔다.

  9. 새로운 팬에 오일을 두룬 뒤 마늘을 볶아 준다.

  10. 불린쌀에 치킨스톡을 넣고 볶는다.

  11. 볶아놓은 채소를 넣고 함께 볶는다.

  12. 치즈가루를 뿌려준다.

  13. 올리브오일을 뿌려 풍미를 살린다.

  14. 접시에 밥을 담고, 그라나파나노 치즈가루와 파슬리를 뿌린다.

 

 

 

 

이상으로 치킨스톡과 그 활용법(요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아직 이 조미료는 사용은 안해보았는데요, 사람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조미료 맛이 심하게 난다는 사람도 있고 맛의 화룡정점이라는 사람도 있고 역시 사람의 입맛은 다 다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인지도가 쌓인 식품보조재인만큼 저도 한번 사용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두들 외식은 조금 줄이시고 맛있는 집밥 먹고 다니시길 바랍니다 ;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