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우처가 무엇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서 이번에 소개를 한번 해드리겠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란 정부가 특정 수혜자에게 교육이나, 주탁, 의료 등의 복지서비스 비용을 보조해 주기 위해 만든 서비스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특정 수혜자라는 것은 노인이나 장애인, 산모, 청소년산모등 사회적인 약자계층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수혜자가 되기위해서는 당연히 수혜자의 대상으로 뽑혀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지요? 복지의 개념에서 지원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보세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의 종류

 

2018년 현재 정부차원에서 사회적 약자계층에서 혜택을 주는 사회 서비스 바우처 사업은 총 10개의 유형이 있는데요. 하나씩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모든 이미지는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를 참고했음을 밝혀둡니다. ;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1 -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노인돌봄 종합서비스는 총 세가지 사업이 있습니다. 세가지 모두 주소지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1) 노인단기가사서비스 : 혼자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노인들에게 가사활동과 주간보호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로 방문서비스(식사도움, 화장실이용, 외출동행등)와 주간보호서비스(급식 및 목욕등), 단기가사지원서비스(취사, 생필품구매, 청소, 세탁 등)를 제공하게 됩니다.
2) 치매가족휴가지원서비스 : 치매노인을 장기간 간호하느라 지친 가족들에게 휴식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관에서 치매노인를 일정기간 보호하게 됩니다. 
3) 노인돌봄종합서비스 : 위의 두가지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2 -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

신체적 또는 정신적인 장애로 인해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활동을 지원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활동지원 등급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급여를 달리 받게 되는데요, 등급은 방문조사를 통해서 산정하게 됩니다. 월 47시간에서 최대 118시간까지 인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중증장애인 일수록 많은 지원을 받게 됩니다. 수급의 유효기간은 2년이며 주기적으로 갱신을 하게 되며 신청서는 주소지의 주민센터에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3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산모 및 신생아 전문관리사가 출산가정에 가정방문을 통해 여러가지 건강관리를 해 주는 사업입니다. 건강보험료 부담금이기준중위소득 80%이하의 가정이 대상이기 때문에 산모나 아기의 건강관리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로 산모건강관리(유방관리, 체조지원 등)와 신생아 건강관리(목욕, 수유지원 등), 산모 식사준비, 세탁물 관리 및 청소등을 지원하게 됩니다. 신청기간은 출산 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후 30일가지 이므로 늦지 않게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 유효기간은 출산일로부터 60일입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4 -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

지역의 특성과 수요에 맞는 사회서비스를 만들어, 이를 바우처를 주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영유아, 아동청소년발달, 장애인보조기렌탈, 정서발달 지원  등 굉장히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각자의 주소지 근처에 어떤 사업을 하는지 확인후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지역별 투사사업 서비스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내가 사는 지역의 투자성비서비스별 검색하러 가기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5 - 가사 간병 방문 지원사업

장애인, 소년소녀 가장, 한부모가정 및 중증 질환자에게 제공하는 가사 및 간병 지원서비스 입니다. 목욕이나 식사, 청소나 외출 등 가사 및 간병을 지원하게 됩니다. 서비스 지원기간은 1년이 원칙이지만 소득기준이나 건강 등을 확인하여 지원을 지속해야할 필요성이 높을 경우 1년 단위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월 24시간이나 월 27시간 이용할 수 있는데 본인 부담금이 있을 수 있으므로 확인을 하시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6 - 장애아동 가족 지원사업

1) 발달재활서비스사업 : 만 18세 미만의 뇌병변, 지적, 자폐성, 청각, 언어, 시각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발달장애 아돌동에게 언어, 청능, 미술, 심리, 감각 등의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년 1월 7월 소득기준 조사후 적합할 경우 지속적인 서비스를 이용가능합니다.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언어발달지원사업 : 만 12세 미만의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언어치료나 독서지도, 수화지도 등 언어 발달과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해 주며 장애를 진단 받지 않은 아이를 위한 사업이므로 발달이 조금 늦다생각하시면 신청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 역시 소득수준에 따라 본인 부담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7 - 발달장애인 부모상담지원사업

과중한 돌봄의 부담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심리및 정서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자식을 돌보느라 부모된 입장에서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부모가 건강해야만 장애인인 자식도 건강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가족을 돕는 제도입니다.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을 통해 1년간 지원하게 되며 지속적인 지원 필요성이 있을 경우 1회에 한해 1연간 연장 가능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8 -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임산부에게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를 위해 진료비 일부를 국민행복카드로 지원해주는 제도 입니다. 저소득층 가정이 아니더라도 임산부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의료급여를 받는 사람은 제외) 사용기간은 분만예정일 다음날부터 60일까지 가능하며 미사용한 금액은 자동소멸됩니다. BC카드나 롯데카드, 삼성카드에서 방문신청하거나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얼마가 남은지 바우처 잔금은 각 카드사 콜센터를 통해 확인가능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9 - 청소년 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산전관리가 취약한 청소년 산모에게 임신 및 출산 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산모와 태아의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로 산부인과 지료비 등을 지원받게 되는데 임신 1회당 120만원을 받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요양기관에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하면 되며, 사용기한내 미사용된 금액은 분만예정일 60일 이후 자동소멸됩니다.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업 10 -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24개월이하의 영아가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 아기의 양육을 지원하고자 기저귀 및 조제분유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지정된 인터넷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쇼핑몰들을 통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저귀만 지원 받는 경우 월 64,000원, 기저귀와 분유를 지원받는 경우 월 150,000원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만 2세 미만 영아의 부모에 대해 최대 24개월동안 지원하게 됩니다. 판매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socialservice.or.kr

 

맺음말

이렇게 총 10가지 전자바우처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하나의 사업에 대해 말씀을 드려도 엄청나게 길게 설명을 드려야 하는데 모든 서비스를 이야기 드리려니 이렇게 간소하게 밖에 설명이 되지 않았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바로가기)에 가시면 위에 나열된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이 있습니다. 서비스 대상이나 관련내용, 비용(본인부담금), 이용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시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것이 있다면 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