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방범용 자물쇠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요즘은 혼자 사는 1인가구가 상당히 증가되었는데, 각종 강력범죄 또한 많아 졌습니다. 그래서 방범이 중요한데요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현관문을 잘 잠구는 것이겠죠?

 

최근 2018년 3월 머니투데이 기사를 보시면 1인 가구가 큰 폭으로 증가 되었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2015년 기준으로 520만 3000가구가 1인 가구 인데요. 그 중 50%가 여성 혼자 사는 가구라고 합니다.( 새창열기 - 혼자 사는 사람, 남성 여성 중 누가 많을까?)

 

현관문 잠금 - 과연 디지털도어락만으로 충분할까요?

아파트를 비롯하여 왠만한 원룸이나 빌라나 주택까지도 요즘 디지털도어락이 대세입니다. 그런데 과연 이것 하나만으로도 안심이 될수 있을까요?

사진출처 - kursremonta

 

안심하기가 힘들것이라 생각합니다. 왜냐구요? 디지털도어락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비밀번호가 유출되면 끝이라는 것입니다. 최근 뉴스에서도 나왔었죠. 화재경보기를 가장한 몰래카메라로 디지털도어락의 비밀번호를 알아낸 일당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꿀 수만 있다면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습니다. 또 특정버튼만 지문이 묻어있거나 마모되어 있을 경우 비밀번호를 특정해 내기가 쉬울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디지털도어락의 특성상 문을 닫으면 잠기기까지 일정한 시간이 걸리는데요 이를 이용한 범죄도 종종 일어난다고 하니 혼자 사시는 특히 여성분들은 문 여닫을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현관문 잠금장치 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럼 현관문 을 조금 더 안전하게 지키고자 할 때는 어떠한 제품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잘 알려진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디지털도어락

요즘 흔한 제품이죠? 건전지를 통해 작동이 되며 전자적으로 잠금이 되는 장치입니다. 요즘은 지킴이 기능도 포함되어 밖에서는 문을 못열도록 하는 부가 기능도 많이 추가가 되었더라구요. 앞으로도 안전을 위한 여러가지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 매력적인 방범제품임은 틀림이 없습니다.

 

사진출처 - cammy

 

2. 안전고리

현관문과 현관문틀 사이를 고리로 연결하는 형태입니다. 체인의 형태도 있고 쇠걸이 모양도 있는데요 아무래도 쇠걸이가 좀 더 튼튼할 것 같은데 개인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어떤 것인지 다들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네이버쇼핑에서 '현관문 안전고리'로 검색을 하셔도 많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 )

네이버쇼핑 검색 새창

사진출처 : thegreatpagoda.org

 

3. 보조 열쇠키

보통 현관문에 디지털도어락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를 가정하고 말씀을 드립니다. 메인장치 외의 보조열쇠가 하나더 있으면 훨씬 안전이 보장 받을 수 있겠죠? 여기서 마비스 육각 자물쇠를 사용하시면 좋은데요 마비스육각자물쇠 의 경우는 열쇠형태가 육각이나 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열쇠 전문가가 드릴로 구멍을 뚫거나 파괴해야만 겨우 열 수 있을 정도라고 하니 일반인은 사실상 열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육각 자물쇠에 비해 일반 자물쇠는 컴퓨터키라고 하는데 납작한 모양에 홈이 여러개 파인 형태입니다. 흔한 열쇠의 형태라 일자드라이버나 핀 같은 것을 잘 돌리면 쉽게 열릴 수 있다고 하니 굉장히 보안에 취약한 종류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혼자 사시는 여성분들은 튼튼한 육각 자물쇠를 보조열쇠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특히 마비스 육각 자물쇠는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제품인데요. 제가 구매했던 G마켓의 상품링크를 넣어 놓았으니 구매에 참고하시구요(G마켓 마비스 육각 자물쇠). 요거 제품 가격은 그렇게 비싸지 않지만 시공비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전동드릴로 자가설치를 했는데 가능하면 직접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공비가 좀 쎄서 배보다 배꼽이 커질 수 있어요 ; )

아래는 마비스 육각 제품과 설치방법입니다.

▼제품▼

-사진출처 : G마켓 상품상세-

 

▼설치방법▼

-사진출처 : G마켓 상품상세-

 

설치가 힘든 분들을 위해 유튜브에서 자물쇠 설치 영상을 링크해 왔습니다. 마비스 육각 자물쇠랑 형태가 비슷하니 참고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봐도 잘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굳이 혼자 하려하지마세요. 괜히 현관문 망가질 수 있으니 전문가의 손길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 )

▼현관문에 구멍 뚫는 법▼

 

▼보조키 설치법▼

 

현관문 방범의 최종 형태는? 메인도어락 + 육각 보조도어락 + 안전고리

 

 

범죄로부터 나를 지키는 첫걸음. 바로 현관문을 잘 잠구는 것이겠지요. 제가 생각하는 현관문 방범의 최종보스는 디지털도어락(메인) + 마비스 육각 자물쇠(보조) + 안전고리 이 세 개를 동시에 달아 놓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택배를 받을 때 도어락과 육각자물쇠는 열어 주더라도 안전고리가 있다면 방문자 확인은 가능하면서도 외부인이 안으로 들어 올 수는 없을 것입니다. 또 혹시 디지털 도어락 배터리가 나가거나 고장이 났을 때는 육각 자물쇠가 충분히 현관문을 지켜줄 수 있구요. 서로 보완적인 관계가 완성이 되는 것이죠!~

 

1인가구 여러분 특히 여성분들, 현관문 잠금장치는 방범의 최우선 입니다. 설마~하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 적은 비용으로 보조장치를 구입하여 나의 재산과 안전을 지켜 내시기 바랍니다. 안전이 없으면 나도 없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 )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