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연은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고 상처 치료를 돕는 등 신체가 적절한 기능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무기질 성분입니다. 굴이나 쇠고기, 콩을 비롯한 여러가지 음식으로부터 충반한 양의 아연을 얻을 수 있으며, 식품 외에도 아연 보충제를 통해서도 우리 몸에 아연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출처 : news.stlpublicradio.org

 

이러한 아연은 감기를 유발하는 라이노바이러스가 증식되는 것을 막아주거나 상처를 치유해주는 등 여러가지 혜택을 주는 고마운 성분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의 아연을 섭취할 경우 아연 과다 복용으로 인한 유해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과다 복용시 생길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하루에 섭취가능한 최대 아연 복용량은?

아연 과다 복용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그럼 아연을 섭취할 수 있는 정상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4세 이상의 남성의 경우에는 일 아연 권장 섭취량은 11mg입니다. 그리고 임신이나 수유중이 아닌 여성의 경우에는 하루 8mg, 임신 및 수유중인 여성의 경우에는 매일 11~12mg이 필요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산하의 국립의학도서관이 운영하는 메드라인플러스 매거진에 따르면 의사지시가 없는 한 성인의 경우 아연의 일 복용량은 40mg을 넘어서는 안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아연 과다 복용시 나타날 수 있는 5가지 증상 설명

출처 : sepalika.com

 

1. 아연 과다로 인한 전반적인 증상
사람이 너무 많은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 및 메스꺼움, 구토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의 경우 입과 목구멍에 자극을 받기도 하는데요, 발열이나 오한, 기침과 같은 독감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아연 과다로 인해 간이 손상되면 황달이나 눈 및 피부의 황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아연 과다로 인한 구리성분 결핍

미국 리누스폴링 연구소(Linus Pauling Institute)에 따르면 하루에 50mg이상의 아연을 섭취하게 되면 메탈로티오네인(metallothionein)이라고 불리는 장내 단백질이 장 세포 내에서 구리성분을 잡아당겨 우리몸이 구리를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 2005년 미국임상저널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아연을 과다 복용중인 3명의 환자에 대해 골수를 조사한 결과 모두 빈혈을 가지고 있었으며 구리성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우리 신체는 구리가 결핍되면 철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적혈구 합성저하가 생겨 빈혈이나 골다공증, 백혈구감소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아연 과다 증상 중 하나인 콜레스테롤 수치 문제
2009년 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아연을 과다할 경우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42일간 아연보충제를 섭취한 아연 결핍 환자의 경우 혈중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미하게 상승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는데요, 총콜레스테롤 수치 뿐만 아니라 LDL 및 HDL 콜레스테롤, 그리고 지방 성분 중 하나인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모두 높게 나왔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0년 발표된 미국 '환경연구 및 공중보건' 저널지에서는 아연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 심혈관 관련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부 관련 연구가 중단되었다고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4. 아연 과다로 인한 중독 증상
식품이나 보충제를 통한 아연 섭취뿐만 아니라 페인트나 염료 및 연고같은 품목에도 아연성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연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될 것이 없지만, 아연보충제등을 섭취하는 중 이런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체내 누적되는 아연의 허용치가 한계를 넘게되어 아연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아연 과다로 인해 중독이 되면 대개 저혈압이나 호흡곤란 및 경련, 쇼크 그리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현상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5. 아연 과다와 관련된 비강스프레이 부작용
감기를 낫게 해 주는 일부 비강스프레이의 경우 아연이 첨가된 제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제품인 경우에는 아연의 정상적인 사용과 일 복용량의 범위를 넘어 설수 있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코와 관련된 아연과다로 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 코스프레이와 비강용 겔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후각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는데요 , 아연이 미각이나 후각, 시각등의 감각기관에도 관여를 하는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미국 리누스폴링 연구소에서는 아연이 포함된 비강스프레이를 사용할 경우 동물 실험에서 발진장애를 일으켰고 후각상실증을 가져올 수도 있다고 경고하였습니다.

 

 

정리

출처 : 위키피디아

아연은 감기와 바이러스 감염 치료제로써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병을 예방하기 위해 이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적당량을 드시게 되면 우리 몸에 이로운 혜택을 주지만 너무 많이 복용하게 되면 위에서 언급했던 대로 아연 과다로 인한 여러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보충제를 드시든 아니면 아연관련 제품을 사용하시든, 설명서 라벨에 부착되어 있는 권장 복용량 및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시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참고자료

https://healthyeating.sfgate.com/can-overdose-zinc-4842.html

https://healthyeating.sfgate.com/much-zinc-bad-you-5921.htm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