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은 코프라(copra)라고 불리는 말린 코코넛 과육이나 신선한 코코넛 살로 만든 오일이며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열대지역에서 코코넛 나무가 생명의 나무로 불리는 것은 크게 놀랄 일이 아니기도 합니다.

출처 : superfoodevolution.com

 

 

 

코코넛오일이란?

 

코코넛 오일은 말린 코코넛이나 생 코코넛 과육을 압착하여 만들게 됩니다. 대부분이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은 분자구조로 인해 실온에서 강한 질감을 느낄 수 있고 약 78도의 온도에서 액화됩니다. 코코넛 오일의 발연점은 약 350도 인데요, 높은 발연점으로 인해 볶음요리나 소스 및 구운 식품에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옵션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지방분자가 작기 때문에 피부에 쉽게 흡수되어 피부나 두피 보습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버진과 정제된 오일 두 가지가 있는데요, 버진 코코넛 오일은 정제되지 않은 천연 오일을 의미하며 유익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코코넛 과육을 압축하여 오일을 추출하기 때문에 달콤한 맛과 함께 견과류의 향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제된 코코넛 오일의 경우에는 표백과 탈취의 과정을 거친 것으로써 버진과는 달리 맛이나 향이 크게 느껴지지 않으며 대부분 고온 및 화학물질이 추가되어 만들어졌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코코넛오일과 포화지방?

 

많은 사람들은 코코넛 오일이 가진 포화지방 성분으로 인해 이것을 정기적으로 먹어도 되는지 걱정스럽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특히 미국심장협회(AHA)가 발간한 2017년 보고서에서는 코코넛 오일은 82%가 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버터나 소고기보다 높은 수준이라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포화지방은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저밀도 단백질을 증가시킨다고 지적했는데요, 포화지방의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는 AHA의 권장사항은 받아들여야 하지만 이것이 코코넛 오일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도 AHA는 남성의 경우 하루 30g, 여성은 하루 20g의 포화지방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는 약 2 큰스푼 정도 되는 양입니다. 미국심장협회 AHA는 포화지방이 어떻게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 시키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적당량을 섭취할 경우에 가질 수 있는 코코넛오일 효능도 충분히 알 가치가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 것입니다.

 

 

코코넛오일의 영양성분

 

코코넛 오일에는 중쇄지방산(MCFA)이라고 불리는 건강한 지방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중쇄지방산은 지방 사슬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물에 잘 녹고 소화흡수도 빠르며 다른 지방과 달리 에너지로 전환되기 위해 3단계만 거치므로 몸 속에 들어오면 빠른 속도로 연소되어 에너지로 사용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지방으로 쉽게 쌓이지 않아 건강한 포화지방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코코넛 오일의 약 62%가 중쇄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코코넛에 함유된 지방의 91%는 건강한 포화지방입니다. 코코넛 오일이 가진 이 독특한 건강한 포화지방에는 카프릴산(Caprylic acid), 카프릭산(Capric acid), 라우르산(Lauric acid)이 있습니다. 그리고 코코넛 오일 1큰술에는 약 120칼로리와 14g의 지방 및 섬유소, 미량의 비타민, 미네랄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은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코코넛에 들어있는 중쇄지방산은 코코넛 오일을 건강식품으로 만드는 이유이며 아래에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제별 코코넛오일 효능 - 두뇌, 미용, 항염, 질병, 신체, 건강

 

미국농무부(USDA)의 영양소 데이타베이스와 여러 논문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아래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 두뇌기능 향상

출처 : in.news.yahoo.com

1. 알츠하이머의 치료 및 예방

중쇄지방산(MCFA)이 몸 속에 들어오게 되면 간에 의해 대사작용이 일어나며 에너지원인 케톤을 생성하게 됩니다. 케톤은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성분이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인 포도당처럼 인슐린에 의한 대사과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2014년 캐나다 세인트존스 메모리얼 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뇌는 뇌세포에 에너지를 부여하기 위해 포도당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인슐린을 생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 미국 플로리다 배이프론트 헬스 스프링힐(Bayfront Health Spring Hill)의 연구에서는 알츠하이머 환자의 경우에는 뇌가 자체적으로 인슐린을 생성하는 능력이 상실됨에 따라 코코넛 오일의 케톤이 뇌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2. 기억력과 두뇌 기능 향상

2004년에 발표된 노화 신경생물학(Journal of Neurobiology of Aging)의 한 연구에서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MCFA가 노인의 기억력 문제를 개선시킨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모든 환자에게 이 지방산을 섭취토록 한 후 기억력이 현저히 향상된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MCFA가 신체에 쉽게 흡수되고 인슐린을 사용하지 않고도 뇌에 에너지를 보충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뇌세포의 연료로써 보다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 미용 및 다이어트

출처 : goddessgarden.com

3. 피부 문제 개선

코코넛오일은 클렌징이나 보습제 및 햇빛 차단제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피부질환의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이 가지고 있는 카프릴산과 라우르산은 피부 내외부의 염증을 줄이고 수분을 공급하며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피부치유에도 이상적입니다. 또한 이 오일의 항균특성은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칸디다나 곰팡이균을 없앰으로써 백선이나 칸디다증과 같은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정제되지 않은 코코넛 오일은 피부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너무나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체중 감량에 도움

코코넛오일이 가진 에너지 생성 능력과 탄수화물이 없다는 특성을 생각한다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크게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코코넛오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포화지방을 먹는다는 것 자체가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 역시 직관적이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가능케 하는 열쇠는 바로 생리적 과정을 제어하는 MCFA의 다차원적인 능력에 있습니다. 미국 비만학회 공식저널(Obesity)에 2004년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보스턴 의과대학에서 MCFA가 지방연소 능력을 갖는 이유에 대한 연구를 발표하였습니다. 실험쥐의 지방세포에 대하여 카프릴산과 같은 MCFA의 효과를 테스트한 결과, 금식을 한 것과 같은 수준의 지방분해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금식을 하면 신체는 에너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변하게 되고 불필요한 지방을 빠르게 분해하게 되는데, 이러한 효과를 중쇄지방산(MCFA)를 통해 동일하게 동작하게 함으로써 동물이나 인간의 체중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5. 근육생성 촉진
코코넛오일이 가진 MCFA는 지방연소나 대사증후군의 감소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근육을 만드는 데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실제 근육형성을 위해 판매되는 제품인 'Muscle Milk'에도 코코넛에서 발견되는 MCFA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대량 생산된 보충제들은 대부분 가공된 형태의 MCFA를 사용합니다. 실제 천연 코코넛오일을 섭취하게 되면 더 건강하게 근육 만들기가 가능하며 매일 쉐이크에 코코넛 오일 2스푼을 추가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6. 모발상태의 개선
코코넛오일은 비듬이나 푸석푸석한 머리카락과 같은 모발상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완벽한 지방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샴푸를 한 후 코코넛오일을 천연 컨디셔너로 이용하게 되면 머릿결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코코넛오일 1스푼과 로즈마리 에센셜 오일 10방울을 이용하여 두피마사지를 3분간 해 주게 되면 비듬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후에는 30분 정도 유지한 뒤 샤워해 주시면 됩니다.

 

7. 노화 예방

의학저널인 음식과기능(Food&Function) 2013년 9월호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오일은 항산화 수준을 높이고 노화를 늦츨 수 있다고 합니다. 코코넛오일은 간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산화스트레스를 낮춤으로써 항산화 상태 개선과 함께 단백질 및 지방의 산화를 예방해줌으로써 전반적인 신체노화를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원들은 코코넛오일이 간에 직접 작용하는 방식으로 인해 해독을 지원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자연적으로 노화를 늦추고 싶다면 아침식사에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게 코코넛오일 한수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 항염 및 항균 작용

출처 : health.harvard.edu

8. 염증과 관절염의 완화

2014년 국제 면역약 학회지(International Immunopharmacology)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버진 코코넛 오일(VCO)에 존재하는 높은 수준의 항산화제는 염증을 줄이고 관절염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른 최근의 연구에서도 중간 열로 추출된 코코넛 오일은 염증세포를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져 진통제와 항염증제로 작용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9. 잇몸 질환의 치료 및 예방

수세기 동안 코코넛오일을 이용한 오일풀링(가글)은 구강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치주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코코넛 오일이 가지고 있는 높은 농도의 항균성 MCFA는 오일풀링에 가장 적합한 오일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입 안에 코코넛 오일을 뿌리고 가글하게 되면 박테리아가 오일에 흡착되는데 이를 뱉어내어 박테리아를 제거하면 치주 질환의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잇몸과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20분씩 일주일에 3번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칸디다 및 효모 감염의 예방

미국 미생물학회에서 발간하는 '항균 및 화학요법 학술지'(journal Antimicrobial Agents and chemotherapy)의 2001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오일의 카프릭산과 라우릭산은 칸디다 알비칸스(Candida albicans)와 효모에 의한 감염증상에 효과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칸디다균을 효과적으로 죽이고 효모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단에서 가공된 설탕과 정제곡물을 최대한 멀리해야 하며 건강에 좋은 지방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하루에 세 번정도 코코넛 오일을 한스푼씩 섭취하는 것이 이런 항균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 질병의 예방과 치료

출처 : pennmedicine.org

11. 심장병 및 고혈압 예방

코코넛 오일에는 천연 포화지방이 많이 존재하는데요, 이 건강한 포화지방은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17년 태국 치앙마이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18~25세의 건강한 성인 35명에게 8주 동안 매일 2회씩 코코넛 오일 2큰술을 섭취토록 하였습니다. 그 결과 HDL콜레스테롤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섭취에 따른 부작용은 보고 되지 않았습니다. 신체에 HDL콜레스테롤의 수치가 증가하면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낮아지며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낮추어 고혈압이나 심장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12. 요로감염 및 신장건강 지원

코코넛 오일은 요로에 생기는 감염질환 증상인 UTI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일에 함유된 중쇄지방산(MCFA)은 박테리아의 지질 방어막을 제거하고 죽임으로써 천연 항생제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코코넛 워터의 경우 칼륨과 전해질이 풍부해 신체에 수분을 공급하고 신장결석의 제거를 위해 주입이 되는등 신장의 치유과정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13. 암의 예방 및 치료

코코넛 오일이 암과 싸우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두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하나는 오일에서 생산되는 케톤인데요, 종양세포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케톤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케톤식이 요법을 사용하게 되면 암세포가 에너지를 흡수하지 못해 굶어죽게 되며 이는 암환자의 회복을 돕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코코넛 오일의 중쇄지방산 함량입니다. MCFA는 박테리아의 지질벽을 파괴할 수 있어 헬리코박터와 같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코코넛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라우르산은 박테리아의 항증식 및 세포 자멸사를 유발하여 항암작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4. 제2형 당뇨병 예방

세포가 인슐린에 대한 반응을 거부하고 포도당으로부터 에너지를 섭취하지 않게 되면 이는 인슐린저항성이 생긴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렇게 되면 췌장은 세포에게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더 많은 인슐린을 생산하게 되고 이는 과잉생산 사이클을 만들어 체지방의 증가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이는 곧 제2형 당뇨병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코코넛오일의 MCFA는 세포의 인슐린 반응에 균형을 만들어 주고 건강한 소화과정을 촉진하게 되는데요, 포도당 반응에 의존하지 않는 일관된 에너지원을 신체에 제공함으로써 인슐린 저항성과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 신체 내부기능 개선

출처 : newsroom.uhc.com

15. 소화기능 개선

코코넛은 지용성 비타민이나 칼슘, 마그네슘의 체내 흡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함으로써 소화기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나쁜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파괴함으로써 장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칸디다균은 위산을 감소시켜 염증과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코코넛 오일을 통해 박테리아의 균형을 맞춤으로써 소화기능 뿐만 아니라 위궤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6. 췌장 및 담낭질환의 예방

코코넛 오일 효능의 대부분을 담당하는 MCFA는 췌장의 소화효소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췌장에 주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는 췌장의 긴장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므로 불필요한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담낭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담낭이나 전신건강의 개선을 위해 장쇄지방을 코코넛 오일로 대체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17. 골다공증 예방

산화스트레스와 활성산소는 골다공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활성산소와 싸우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치료법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중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있는데요, 이러한 능력은 골량을 증가시키고 뼈구조를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손실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오일 효능 - 전반적인 건강 증진

출처 : healthline.com

18. 면역력 강화

코코넛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라우르산(lauric acid)은 칸디다균을 죽이고 박테리아와 싸우며 바이러스에 대해 적대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성분입니다. 오늘날 생기는 많은 질병들은 해로운 박테리아나 곰팡이, 바이러스 및 기생충이 몸 내부에 침투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식단에 코코넛 오일을 추가하게 되면 해로운 미생물들을 없애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9. 신체 활력 증가

코코넛 오일은 소화가 잘 되고 에너지를 더 길게 지속할 수 있으며 신진대사를 증진 시키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코코넛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MCFA는 간으로 직접 보내져 에너지로 변환되므로 신체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는 코코넛 효능의 핵심 성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됩니다. 오늘날 많은 트라이 애슬론 선수들은 장거리 훈련 및 경주 중에 코코넛 오일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과 치아씨드, 생꿀을 혼합하여 섞은 뒤 운동하기 30분 전에 먹는 것입니다.

 

20. 호르몬 생산 촉진

코코넛오일은 부족한 호르몬을 생산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가 호르몬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지방이 필요한데요, 코코넛오일은 라우르산을 포함한 포화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1년 발표된 필리핀의 산카를로스 대학교의 한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폐경을 맞은 여성이 섭취하기에 좋은 지방이며 에스트로겐 수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평소에 자연적으로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기를 원한다면 설탕이나 정제곡물의 소비를 줄이고 코코넛이나 아보카도, 아마씨등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면 됩니다.

 

 

 

 

맺음말

 

출처 : eu.wholefoodsmarket.com

이상으로 코코넛오일 효능 20가지를 주제별로 구분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아래는 KBS에서 방송되었던 코코넛오일을 이용한 다이어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밥을 할때도 오일을 넣거나 식용유를 대체하는 등 여러가지 정보를 보여주고 있으며 3분 24초의 짧은 동영상이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KBS 유튜브 - 기름으로 살을 뺀다? 코코넛오일 다이어트

 

위에서 언급한 모든 내용은 적당량을 섭취했을 때 가질 수 있는 건강상 혜택입니다. 적당량의 코코넛오일을 이용하여 건강을 지켜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코코넛오일 사용법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 참고자료

https://draxe.com/nutrition/coconut-oil-benefit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