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이미 1,500개가 넘는 연구가 증명을 하고 있으며, 이런 혜택의 대부분은 건강한 지방이라 불리는 중쇄지방산(MCFA)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MCFA는 소화가 잘 되고 지방으로서 쉽게 축적되지 않으며 항균 및 항진균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cookist.com

하지만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을 지키지 않고 과다 섭취하게 되면 바람직하지 않은 여러가지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약 92%의 포화지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적은 양을 섭취할 것이 권장되는데요, 아래에서 생길 수 있는 코코넛 오일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다섭취 및 개인건강에 따른 코코넛 오일 부작용 9가지

 

 

출처 : pulse.ng

1.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의 함량이 높은 식품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포화지방은 총콜레스테롤 수치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수치를 높일 수 있는데요, 이것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코코넛 오일이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지만 다른 건강한 식물성 오일보다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미국심장협회 AHA(American Heart Association)가 2017년 6월에 발표한 권고안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의 포화지방은 버터나 쇠고기 및 팜오일과 비슷한 수준으로 L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경우 코코넛에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지 않습니다만 일부는 코코넛으로 인해 알레르기 증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 알르레기 반응이 의심되는 경우 증상을 기록하고 알레르기 관련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알레르기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나 발적과 같은 가벼운 증상도 있지만 심박수가 빨라진다거나 얼굴 부종 및 가벼운 현기증(light headedness),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제 피부과학 학술지인 접촉피부염(Contact Dermatitis)에 게재된 연구에 의하면, 코코넛오일로부터 만들어지는 코코넛 디에탄올아미드(coconut diethanolamide)라는 물질은 손세척액을 만드는데 사용이 되는데, 이 성분으로 인해 몇몇 개인이 알레르기를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보스톤 어린이병원 연구진의 2010년 연구에서는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는 코코넛 오일에 알레르기가 있을 가능성이 적다고 말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자녀에게 이러한 알레르기가 있다면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후 진행하는 것이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3.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포화지방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과 같은 코코넛 오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코코넛 오일을 불포화 지방으로 대체하게 되면 심장병의 위험도 줄일 수 있는데요, 미국심장협회 AHA에 따르면 포화지방을 적게 섭취하고 불포화 지방을 많이 먹는 것은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소개하였습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쇠고기나 버터보다 지방햠량이 더 많습니다. 영양관련 학술지인 뉴트리션 리뷰(Nutrition Reviews)의 2016년 3월호 연구에 따르면 코코넛 오일은 불포화 식물성 오일보다 LDL콜레스테롤을 훨씬 많이 증가시켰다고 언급하였습니다.

 

 

4. 간기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중쇄지방산은 간으로 운반되어 에너지로 전환됩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중쇄지방산(MCFA)이 간으로 전달되는 속도가 문제를 일이킬 수 있다고 의견을 제시하였는데요, MCFA가 간에 직접 운반이 되면서 장기적으로 간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며 이는 간질환으로 이어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기능이 약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코코넛오일이나 MCFA가 함유된 다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pulse.ng

5.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염증에 코코넛 오일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경우 종종 두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코넛 오일이 가진 중쇄지방산이 감염의 원인이 되는 균을 분해하여 혈류로 독소를 방출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가벼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섭취하는 일부 사람들은 첫 주 동안 가벼운 설사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증상으로는 복통과 구토가 있을 수 있는데요, 연구에 의하면 이런 증상은 섭취 후 첫 주 동안만 발생하였으며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큰 영향을 미치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설사와 같은 가벼운 코코넛 오일 부작용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을 잘 알고 계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많은 용량을 섭취하지 마시고 소량의 오일을 섭취한 후 필요한 양만큼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7.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가 지나치게 지성인 사람들의 경우에는 여드름과 관련된 코코넛 오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 함유되어 있는 라우르산(lauric acid)은 건성인 사람의 경우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반대인 경우 오히려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오일풀링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코넛 오일은 수세기 동안 오일풀링(가글)을 통해 구강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오일풀링과 관련하여 코코넛 오일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지만 민감한 사람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통한 오일풀링 후 피부에 알레르기가 나타난다면 사용을 중지하세요 대신 해바라기나 참기름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오일풀링을 하더라도 칫솔질은 해야 합니다. 치아를 매일 닦는 것 만큼이나 박테리아와 플라크를 잘 제거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출처 : frugalbynature.com

9. 칸디다증이 일시적 악화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칸디다증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이 오일이 가진 항균특성 때문인데요, 코코넛 오일 부작용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칸디다가 일시적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칸디다균이 죽어가면서 내뿜는 독소로 인한 결과인데요, 질환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시간이 지나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관련 전문의에게 찾아가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지 일시적으로 악화될 수도 있다는 사실만 인지해 주시면 됩니다.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

 

 

출처 : myupchar.com

하루에 어느 정도 먹어야 코코넛 오일 부작용 없이 섭취할 수 있을까요? 국제학술지인 증거기반 보완대체의학(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의 2017년 연구를 보면 성인의 경우 버진 코코넛 오일 30ml를 매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좋아졌다고 말합니다. 적절한 양의 코코넛 오일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수 많은 연구과정으로부터 복용량과 관련하여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을 참고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5ml부터 시작하여 천천히 용량을 늘려 나가는 것이 좋으며 판매하는 제품마다 복용량이 다를 수 있으니 제품의 라벨을 정확히 확인하고 섭취해 주시면 됩니다.

 

 

 

맺음말

 

 

출처 : mydietgoal.com

이상으로 코코넛오일 먹는 방법과 부작용 9가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코코넛 오일 부작용의 주요 관심사는 높은 포화지방 함량입니다. 포화지방임에도 불구하고 중쇄지방산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효능도 있지만 과다섭취하거나 개인의 건겅상태에 따라 몸에 나쁜 영향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고 이 오일에 몸에 맞지 않다고 판단된다면 다른 건강한 불포화 지방산으로 교체를 염두에 두셔도 됩니다.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코코넛 오일의 섭취량을 적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효능만을 생각해서 코코넛 오일에 무조건 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음을 기억하셔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코코넛오일 효능에 대해 조사한 글입니다. 위의 코코넛 오일 부작용에 대한 내용과 대치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건강한 사람이 적당량을 섭취할 경우에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과다섭취하거나 자신의 건강상태와 맞지 않을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음을 인지해 주시면 됩니다.

(새창으로 열기) ☞ 코코넛오일 효능 20가지와 영양성분 소개!

 

 

 

* 참고자료

https://www.stylecraze.com/articles/unexpected-side-effects-of-coconut-oil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