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를 뚫고 자라는 강력한 생명력과 왕성한 번식력을 가진 민들레는 흔히 잡초로 취급되는 식물입니다. 하지만 민들레의 모든 부분은 음식이나 약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민들레가 주는 효능을 아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잡초 이상의 매우 소중한 식물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민들레 효능을 뿌리와 잎, 줄기, 꽃, 씨앗으로 나누어 살펴볼 예정이니 참고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민들레 뿌리 효능
민들레 뿌리는 매우 끈질깁니다. 만약 뿌리의 일부만 제거한다면 민들레는 스스로 치유하여 계속 자라날 것입니다. 이러한 민들레의 강인한 생명력은 평평한 잔디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골칫거리이겠지만 민들레를 좋아하는 우리에게는 자연의 관대한 선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는 긴 뿌리를 땅 속 깊숙이 보내 비타민과 미네랄을 흡수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선한 민들레 뿌리는 영양이 풍부하고 약간의 쓴맛과 단맛으로 인해 음식이나 약초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1. 민들레 뿌리 효능 - 소화기관의 건강 향상
민들레 뿌리는 철이나 망간, 카로틴, 칼슘, 칼륨과 같은 미량 영양소 뿐만 아니라 이눌린이라 불리는 섬유질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눌린은 장내 세균총의 균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분 탄수화물인데요, 우리의 신체는 이눌린을 분해할 수 있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이눌린은 소화되지 않고 장까지 도달하게 되며 이는 미생물의 양분이 되는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게 됩니다.
여기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장내 미생물을 씨앗이라고 할 때, 아무런 영양분이 없는 사막에서 잘 자랄까요? 아니면 퇴비가 충만한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랄까요? 장내 세균총도 마찬가지 입니다. 유익한 세균들은 이눌린이라는 풍부한 먹이를 섭취하면서 건강한 소화기관을 만들게 되고 이는 전반적인 면역력의 향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2. 민들레 뿌리 효능 - 간기능 회복
전통적으로 한의학에서는 민들레 뿌리를 사용하여 간 건강을 지켜내고는 했습니다. 간과 관련된 질병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담낭이 막히거나, 담석 형성, 답즙의 분비 감소 및 황달,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민들레는 간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정체되어 있는 간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민들레 뿌리 효능 - 관절염 증상의 완화
민들레는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는 민들레 뿌리에 포함되어 있는 타락사스테롤(taraxasterol) 성분이 건강한 세포는 보호하면서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미국 약초 협회(American Herbalists Guild) 학자인 로잘리(Rosalee)는 타락사스테롤이 골관절염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한 제제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4. 민들레 뿌리 효능 - 암세포 저항력 향상
민들레 뿌리는 역사적으로 암환자를 지원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민들레와 함께 우엉은 강력한 항암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캐나다의 윈저 대학교에서는 민들레 뿌리를 이용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 실험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임상 1상 실험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윈저 대학교에서는 이를 '민들레 뿌리 프로젝트' 라고 부르고 있으며 현재 연구는 계속 진행중이고 그 결과를 기대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민들레 프로젝트' 보러가기)
현재 암치료는 화학요법에 의해 치료가 되고 있는데요, 화학요법은 부작용이 심해 지속적으로 치료를 할 수 없으며, 특히 약물 내성이 생길 경우 다른 화학약품을 써야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민들레 뿌리 추출물은 이러한 화학약품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 재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유망한 암 대체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 잎 효능
1. 민들레 잎 효능 - 소화기능 향상
민들레 잎은 오랫동안 봄의 강장제로 여겨져 왔습니다. 신선한 민들레 잎은 소화를 촉진하는 미세한 쓴맛이 있는데요, 쓴맛은 소화기관을 자극하여 타액과 위효소, 담즙 등을 증가시키고 이는 모두 소화작용을 원활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민들레 잎 효능 - 풍부한 영양분으로 인한 면역력 향상
민들레 잎은 영양가가 풍부하여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칼슘과 인, 카로틴 및 칼륨 뿐만 아니라 민들레 뿌리 효능에서 언급했던 이눌린 역시 잎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소와 함께 이눌린은 프리바이오틱스로 작용하여 장내 세균총의 균형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며 이는 신체의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민들레 잎 효능 - 이뇨 작용을 통한 노폐물 제거
민들레 잎은 강력한 이뇨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들레의 이뇨 작용은 소변을 다량 생성시키고 배뇨 빈도를 높여 신장에 쌓여있는 노폐물이나 염분,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로 한의학에서는 부종이나 고혈압, 체액 정체가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들레 잎을 사용하기도 하며 이는 여러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었습니다.
민들레 꽃 효능
민들레 꽃은 건강상 이점이 분명히 있지만 민들레 뿌리와 잎만큼 충분히 연구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꽃 역시 강력한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을 지키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1. 민들레 꽃 효능 - 높은 수준의 폴리페놀 함유
꽃은 민들레 잎이나 뿌리보다 높은 수준의 폴리페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암이나 심혈관 질환같은 퇴행성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국제 학술지인 '산화의학과 세포수명(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의 2009년 11월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식물성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을 장기간 섭취하게 될 경우 암이나 심혈관, 당뇨병, 골다공증 및 신경 퇴행성 질환의 발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력히 언급하였습니다.
2. 민들레 꽃 효능 - 눈 건강 유지
노란색의 민들레 꽃은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할 만큼 예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쁜 꽃 만큼이나 영양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용하기에도 좋은데요, 민들레 꽃은 눈 건강에 매우 좋은 성분인 루테인이 풍부합니다. 꽃은 날 것으로 먹어도 되지만 반죽을 입혀 튀거기나 잼, 와인, 그리고 가장 흔하게는 차(tea)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3. 민들레 꽃 효능 - 염증의 완화
연구에 따르면 민들레 꽃은 카라기난으로 유발된 발 부종의 증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탄올을 이용해 추출한 민들레 꽃 추출물은 잎(69%)이나 뿌리(51%)에 비해 가장 강력한 염증 억제력(95%)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민들레 꽃이 가지고 있는 루테올린(luteolin)이나 '루테올린 7-O-글루코시드(luteolin 7-O-glucoside)'와 같은 폴리페놀 성분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민들레 줄기 효능
민들레의 줄기에서 나오는 수액은 사람에게 유익합니다. 민들레 줄기를 자르면 흰색 물질이 나오는데요, 이 흰색 수액은 예로부터 사마귀를 제거하는데 사용하였습니다. 물론 민들레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바르면 안되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민들레 씨앗 효능
어릴 때 누구나 민들레 씨앗을 흩날려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솜털같은 민들레 씨앗은 쉽게 발아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씨앗과 마찬가지로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약초 학자들의 경우에도 민들레 씨앗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만 기억해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맺음말
이상으로 민들레 효능을 뿌리와 잎, 꽃, 줄기, 씨앗으로 나누어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 보도블록의 틈 사이에서도 잘 자라는 민들레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만큼 그 중요성을 간과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뿌리에서부터 꽃에 이르기 까지 강력한 건강 혜택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민들레에 대한 인식을 재고해 보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멋진 식물과 함께 건강을 지켜내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자료
https://www.herbalremediesadvice.org/dandelion-herb-benefits.html
'건강 라이프 즐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부족 증상 10가지와 원인, 치료법 소개! (0) | 2021.08.14 |
---|---|
낫또 효능 10가지와 영양성분, 부작용 소개! (2) | 2021.06.28 |
푸룬 효능 7가지와 영양성분, 하루 섭취량 소개! (0) | 2021.03.09 |
타트체리 부작용 4가지와 복용량 소개! (0) | 2020.12.25 |
문어 효능 7가지, 그리고 문어 부작용 5가지! (0) | 2020.11.28 |